6 종류의 양액 재배 시스템

양액 재배는 물에 영양이 풍부한 용액을 사용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점점 인기 있는 방법입니다. 즉, 양액 재배 시설에서는 토양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작물은 피트모스, 점토 성형물, 펄라이트 및 암면과 같은 배지에 뿌리를 내립니다. 작물을 키우기 위해 양액 재배 시설을 만들거나 사용하려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양액 재배 시설의 종류는 수백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의 양액 재배 시설은 6가지 유형만 가능합니다.

각 유형의 양액 재배 시스템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즉, 6가지 수경재배 시스템에는 모두 고유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양액 재배 시설을 사용할 준비를 할 때 선택한 시설을 사용하는 방법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각 시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다음은 6가지 유형의 수경 재배 시설에 대한 광범위하고 철저한 검토를 제공하므로 어떤 시스템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양액 재배 시설의 기본

plant growth leaves

양액 재배법은 영양분이 풍부한 수용액에 식물을 넣어 식물을 재배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토양을 사용하여 식물을 키우는 대신 작물의 뿌리가 영양이 풍부한 용액과 직접 접촉합니다. 작물은 또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당한 양의 산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양액 재배법을 사용하는 것의 주요 이점은 훨씬 더 빠른 성장 속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양액 재배 시설을 만들고 양액 재배 시스템의 수처리 글에 언급된 센서를 사용하여 물의 불순물을 제거하면 토양 기반 재배 방법보다 성장 속도가 최대 30%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사용할 수 있는 6가지 유형의 수경 재배 시스템이 있습니다.

  1. 심지 방식 (Wick System)
  2. 수경 방식 (Water Culture)
  3. 조수 방식 (Ebb and Flow)
  4. 점적 방식 (Drip Irrigation)
  5. 박막 수경 방식 (N.F.T. (Nutrient Film Technology))
  6. 분무 수경 방식 (Aeroponic systems)

1. 심지 방식

wick system plants

심지 방식은 작물을 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유형의 양액 재배 시스템으로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 방식은 통풍기, 펌프 또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수경재배 시스템입니다. 대부분의 심지 시스템에서 작물은 펄라이트 또는 질석과 같은 배지에 직접 재배합니다. 나일론 심지는 영양 용액으로 바로 보내지기 전에 작물 주위로 흘려보냅니다 .

심지 재배법을 사용하여 작물을 키울 생각이라면 이 시스템의 단순한 특성은 식물이 상당한 양의 영양분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작은 정원 식물과 허브와 같은 엽채류에 이상적입니다. 상당한 양의 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 모든 식물은 이 특정 시스템에서 잘 자랄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작은 식물에 환상적이지만 고추와 토마토와 같은 작물은 피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 작물은 영양이 많은 식물로 간주되며, 이는 심지 방식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재배 방식의 또 다른 부정적인 측면은 물과 영양소가 고르게 흡수되지 않아 독성 미네랄 염이 축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할 때 1-2주마다 신선한 물로 여분의 영양소를 씻어내십시오.

2. 수경 방식

plant roots in botanical garden

수경 재배 방식은 식물의 뿌리를 영양 용액에 직접 넣는 매우 단순한 유형의 양액 재배 방식입니다. 심지 방식이 작물과 물 사이에 특정 재료를 배치하는 동안 수경 재배 시스템은 이 장벽을 우회합니다. 작물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산소는 확산기나 에어 스톤에 의해 물 속으로 보내집니다. 이 방식을 사용할 때 식재 포트 내의 작물이 적절한 위치에 있는 지를 확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수경 재배 방식의 가장 좋은 점은 작물의 뿌리가 영양 공급 시설에 직접 배치되어 영양소가 작물에 쉽게 흡수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양분과 산소에 직접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수경 재배법으로 자란 작물은 매우 빨리 자랍니다. 수경 재배 방식의 가장 좋은 점은 만들기가 매우 쉽고 어떤 작물과도 잘 어울린다는 것입니다. 상당한 큰 뿌리 시스템을 가진 작물도 이 방법으로 빠르게 자랍니다. 이 수경 재배 방식의 유일한 잠재적인 문제는 오염된 재배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뿌리 질병의 발병입니다.

3. 조수 방식 (Ebb and Flow)

조수 방식은 가정 정원사들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는 또 다른 인기 있는 양액 재배 방식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에서 작물은 암면 또는 펄라이트와 같은 재배 배지로 채워진 넓은 재배상에 배치됩니다. 작물을 조심스럽게 심은 후에는 물이 재배 배지의 최상층 아래 5cm에 도달할 때까지 영양이 풍부한 용액을 재배상에 가득 채워 용액이 넘치지 않도록 합니다.

재배상에 양액을 채우는 물 펌프에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펌프를 끄는 타이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물은 재배상에서 배수되고 다시 양액 보관통으로 보내집니다. 조수 방식은 당근과 무와 같은 특정 뿌리 채소를 포함하여 거의 모든 유형의 식물을 성장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에는 특별히 큰 식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물이 필요로 하는 공간의 크기 때문에 더 큰 작물이 있는 재배상에 재배 배지와 영양 용액을 충분히 맞추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조수 방식의 주요 문제는 펌프 제어기가 오작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펌프를 수리하거나 교체할 때까지 작동을 중지합니다.

4. 점적 관수 방식 (Drip Irrigation)

plant leaves

점적 관수 방식은 다양한 유형의 작물 재배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양액 재배 시스템으로, 정기적인 변경을 계획하는 모든 재배자에게 훌륭한 시스템입니다. 점적 관수 방식과 함께 사용되는 영양 용액은 용액을 작물 배지로 바로 보내는 배관으로 공급합니다. 각 배관의 끝에는 작물에 공급하는 양액의 양을 제어하는 점적기가 있습니다. 각 개별 작물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흐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원하는 만큼 작거나 크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환 또는 비순환 시스템일 수 있습니다. 순환 시스템은 거의 지속적으로 물방울이 떨어집니다. 모든 추가 영양소는 영양 용액을 보관하는 탱크로 다시 보내집니다. 이 양액 재배 방식의 크기와 유속을 쉽게 변경할 수 있으므로 거의 모든 작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순환 시스템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직면하게 될 주요 문제는 용액이 재순환될 때 발생하는 변동하는 영양소 및 pH 수준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박막 수경 방식 (N.F.T. (Nutrient Film Technology))

N.F.T. 이 방식은 디자인이 단순하지만 다양한게 응용하여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시스템 중 하나를 사용할 때 영양 용액은 큰 저장소에 놓입니다. 여기에서 용액은 초과한 양액이 저장소로 다시 흐르도록 하는 경사진 면으로 공급됩니다. 양액이 재배상으로 보내지면 경사로와 각 작물의 뿌리 위로 흘러 적절한 양의 양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수경 시스템에는 재배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N.F.T. 방식은 재배 배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에 사용되는 포트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뿌리가 작은 작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스템은 더 큰 작물을 쉽게 수용할 수 없지만 확장성이 뛰어나므로 동시에 많은 수의 작물이 자랄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이 시스템은 가정 재배자와 함께 상업적 재배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6. 분무 수경 방식 (Aeroponic Systems)

분무 수경 방식은 이해하기 쉽지만 구축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에서는 키우고자 하는 작물이 공중에 떠 있게 됩니다. 몇 개의 미스트 노즐이 식물 아래에 있습니다. 이 노즐은 매우 효과적인 수경법으로 입증된 각 식물의 뿌리에 영양 용액을 분사합니다. 미스트 노즐은 양액 공급 펌프에 직접 연결됩니다. 펌프의 압력이 증가하면 양액이 분사되어 초과분은 아래의 저장소로 떨어집니다.

양액 저장소에 적합한 용량를 사용하는 한, 양액 재배 시스템에서 거의 모든 유형의 식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큰 식물을 키울 계획이라면 저장소가 매우 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스트 노즐이 모든 뿌리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분무경 시스템이 있는 작물은 공기 중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필요한 모든 산소를 얻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다른 어떤 양액 재배 시스템보다 물을 덜 사용하므로 효율성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구축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양액을 분사하는 노즐도 때때로 막혀 청소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방법 결정

이러한 양액 재배 시스템 중 어떤 것이 귀하에게 적합한지 결정하려면 각각의 기능을 알고 귀하의 양액 재배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정 재배자이고 설정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심지 또는 수경 재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하거나 많은 수의 식물을 재배하려면 드립 시스템 또는 N.F.T. 시스템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결정하기 위해 각 양액 자배 방식의 장단점을 살펴보십시오.

양액 재배 시스템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거나 당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센서를 살펴보고 싶다면 지금 문의하십시오! 사용할 수 있는 센서에는 pH 센서, EC 센서, 용존 산소 센서 및 ORP 센서로 확장되는 수처리 및 측정에 필요한 모든 유형의 센서가 포함됩니다.

답글 남기기